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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文化(문화)와 역사(歷史) 期末考査(기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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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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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난, 직업난(대부분 농민→땅필요-개간,간척-개발이익은 권력가에게→부익부 빈익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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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민족의 침략, 토지문제

조선을 이끈 정신, 이데올로기, 정치철학

주자는 관료출신-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앎, 토지개혁은 전쟁 후 주인 없는 땅 많아 졌을
주자학 - 조선후기 우리나라 사상지배

→혼란
동양文化(문화)와 역사(歷史) 期末考査(기말) 정리
한족의 文化(문화)가 세계최고다(한족제일주의)-민족주의 강화

→군사적 양성필요 →세금필요(but 권력자, 돈많은 사람이 관리매수 해서 세금 적게 내고 일반 민중들이 많이 냄)
주자 : 토지개혁 X

주자 - 중화주의 강조
조선을 이끈 정신, 이데올로기, 정치철학
한족의 文化(culture) 가 세계최고다(한족제일주의)-민족주의 강화
주자학의 역사(歷史)적 배경
주자 : 토지개혁 X
남송 의 성리학=주자학 (주자-남송시대 사람)

→군사적 양성필요 →세금필요(but 권력자, 돈많은 사람이 관리매수 해서 세금 적게 내고 일반 민중들이 많이 냄)
다른 학자 : 세금, 토지- 농민들의(대다수)삶 안정위해 토지(직업)를 줘야한다.


주자학의 역사적 배경 주자학 ≠ 성리학 -북송 남송 의 성리학=주자학 (주자-남송시대 사람) 주자학 - 조선후기 우리나라 사상지배 조선을 이끈 정신, 이데올로기, 정치철학 남송VS북송 남송 : 금나라 침략으로 북송 사람들이 양자강 이남으로 도망 →혼란 →군사적 양성필요 →세금필요(but 권력자, 돈많은 사람이 관리매수 해서 세금 적게 내고 일반 민중들이 많이 냄) →주택난, 직업난(대부분 농민→땅필요-개간,간척-개발이익은 권력가에게→부익부 빈익빈), 이민족의 침략, 토지문제 ⇒ 일반 민중들의 항쟁(민란, 농민항쟁) ⇒ 주자-관료 (사회문제 해결하고자 함) 주자 - 중화주의 강조 한족의 문화가 세계최고다(한족제일주의)-민족주의 강화 → 외세의 침략(금나라, 이민족)막아내자 다른 학자 : 세금, 토지- 농민들의(대다수)삶 안정위해 토지(직업)를 줘야한다.

주자학 - 조선후기 우리나라 사상지배
주자학 ≠ 성리학 -북송

⇒ 일반 민중들의 항쟁(민란, 농민항쟁)

→혼란
주자학 ≠ 성리학 -북송

남송VS북송
이민족의 침략, 토지문제
주자 - 중화주의 강조
설명
동양 역사와 문화, 기말 고사, 주자학, 임진왜란, 거란 침입, 모택동의 전략과 전술, 원의 도덕 채점표, 강화도 조약

남송 : 금나라 침략으로 북송 사람들이 양자강 이남으로 도망
주자는 관료출신-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앎, 토지개혁은 전쟁 후 주인 없는 땅 많아 졌을
때나 가능, 왕토 회수 후 분배-불가능 (땅 주인이 고위관료, 권력가니까)


남송 : 금나라 침략으로 북송 사람들이 양자강 이남으로 도망
남송VS북송

때나 가능, 왕토 회수 후 분배-불가능 (땅 주인이 고위관료, 권력가니까)
다. 주자 : 토지개혁 X 주자는 관료출신-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앎, 토지개혁은 전쟁 후 주인 없는 땅 많아 졌을 때나 가능, 왕토 회수 후 분배-불가능 (땅 주인이 고위관료, 권력가니까)
순서

남송 의 성리학=주자학 (주자-남송시대 사람)


주자학의 history(역사) 적 배경
→ 외세의 침략(금나라, 이민족)막아내자
→ 외세의 침략(금나라, 이민족)막아내자
→주택난, 직업난(대부분 농민→땅필요-개간,간척-개발이익은 권력가에게→부익부 빈익빈),
⇒ 일반 민중들의 항쟁(민란, 농민항쟁)
⇒ 주자-관료 (사회문제 해결하고자 함)
⇒ 주자-관료 (사회문제 해결하고자 함)
다른 학자 : 세금, 토지- 농민들의(대다수)삶 안정위해 토지(직업)를 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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