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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MSO, 1분기 디지털전환 10%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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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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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MSO, 1분기 디지털전환 10% 상승
 상대적으로 디지털전환 가입자를 많이 확보하고 있는 씨앤앰과 CJ헬로비전은 디지털전환 가입자를 두 자릿수대로 늘리지는 못했지만 인터넷전화에서는 각각 68.1%, 71.0%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인터넷전화에서 보다 공격적인 전략(戰略) 을 펼 수 있는 기반은 마련했다는 것이다. 반면 디지털방송 가입자는 182만2618가구를 기록, 3개월 동안 9.6%의 상승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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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MSO, 1분기 디지털전환 10% 상승
 사업자 별로 티브로드는 디지털전환 가입자를 3개월 동안 14.4% 늘린 가운데 인터넷전화 가입자를 1.4% 늘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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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MSO, 1분기 디지털전환 10%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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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MSO, 1분기 디지털전환 10% 상승
 통신 분야에서는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213만5270가구로 지난해 말보다 1.2% 늘었고, 전체 가입자가 많지 않지만 인터넷전화는 30만9285가구로 42.2%에 달하는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kr


 7일 티브로드·씨앤앰·CJ헬로비전·HCN·큐릭스 주요 MSO들의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자 동향을 보면 전체 방송 가입자는 932만6487가구로 지난 연말 대비 0.3% 증가하는 데 그쳤다.




 반면 케이블 SO의 경쟁상대인 IPTV는 KT가 최근 가입자 15만명을 넘겼지만 LG데이콤과 SK브로드밴드의 가입자 수는 각각 5만명, 1만2000명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티브로드는 큐릭스를 인수하면 기존 티브로드(44%)와 태광산업(30%) 지분에 큐릭스 지분 10%를 더해 한국케이블텔레콤(KCT)의 주식 84%를 소유하게 된다.

 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SO들이 올해 목표(目標)를 방송에서는 전체 가입자 수를 유지하면서 디지털전환율을 높이고 인터넷전화에서 가입자를 대거 확대하는 쪽으로 잡았다”며 “1분기까지는 이런 전략(戰略) 이 유효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연초 IPTV가 본격적인 유료 서비스에 들어가면서 복수종합유선방송사(MSO)와 통신사 간 치열한 가입자 확보전이 예상됐으나 1분기 실적 집계 결과 MSO들이 일단 디지털케이블방송 전환 및 인터넷전화(VoIP) 분야에서 우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성진 서울산업대 교수는 “아직까지 IPTV사업자가 본격적 마케팅에 돌입한 상태가 아니어서 1분기에 유효경쟁이 이뤄졌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유료방송에서의 치열한 경쟁은 IPTV가 유력 콘텐츠를 좀 더 확보하고 관련 기술을 좀 더 보완한 이후에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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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HCN도 디지털전환 가입자와 인터넷전화 가입자 모두 25% 내외 늘리면서 안정적인 성과를 내는 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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