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에 있어서 국가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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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9: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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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으로 말하면 국가는 유가적 이상인 인륜을 가장 적절히 담보해 내는 기구이자 장(場)으로서의 존재목적을 가질 것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아 그런데 국가가 인륜을 담보해 내기 위해서는 국가 스스로도 인륜적이지 않으면 안된다된다. 그리고 하늘이 이 백성의 본성을 아름다운 덕을 사모하게끔 하였으므로, 군주가 이 백성들과 관계하기 위해서는 우선 [덕]을 소유하지 않으면 안되며, 또한 하늘로 부터 군주의 명을 받기 위해서는 백성들의 본성을 이루게…(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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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의 국가槪念을 알기 위해서 할 수만 있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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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유가의 주된 관심은 언제나 인륜의 실현에 있었고, 그리고 적어도 理論적으로 국가는 인륜을 실행하는 가장 이상적인 단위로서 긍정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국가가 인륜적이기 위해서는 국가의 탄생이 인륜적 기반 위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그 경영이 인륜적 이어야 하며, 그 결과에 있어서 인륜적일 것이 요구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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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에 있어서 국가의 의미
Ⅲ. 유가의 국가槪念
Ⅲ. 유가의 국가개념(槪念)
유가의 국가개념(槪念)을 알기 위해서 할 수만 있다면 `유가는 국가를 어떻게 이해했던가?`를 단도직입적으로 물어 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하늘이 백성을 낳았다는 것은 백성이 하늘의 소유 임을 말하는 것이다.
유가의 국가개념(槪念)을 이해하기 위해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국가는 [덕]을 소유한 자에게 [천명]에 의해서 주어진다는 사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을 던져서 충분한 답을 얻을 수 없으면 `유가는 국가를 통하여 무엇을 이룩하려고 했던가?` 라는 물음을 통하여 유가의 국가개념(槪念)에 접근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유가는 이 세가지 사상을 결합하여 `인륜적 이상을 담보해 내는 최적의 기구 내지는 장`으로서의 국가라는 하나의 개념(槪念)을 이룩하고 있다아 본 장에서는 이러한 유가의 국가개념(槪念)에 접근해 보고자 한다. 바로 이러한 요구에서 국가의 천명기원설(天命起源說)과 유덕자수명설(有德者受命說), 예악지치설(禮樂之治說), 민본설(民本說)등이 있게 되었다. 본래 유가에서는 백성은 하늘이 낳은 것으로서 본성적으로 아름다운 덕을 사모하는 존재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