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理論)적 배경 및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12:50
본문
Download : 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및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hwp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3) 미술은 구체물이 형성된다
4)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3. 미술치료의 理論적 배경
1) 미술치료의 초기 시대
2) 심리학적 토대
3) 작업치료로서의 미술활동
4) 현대미술치료의 발전
(1) 한국에서의 미술치료
(2) 미술치료의 견해
4. 미술치료에 있어서의 理論
1) 정신analysis(분석) 적 미술치료
(1) 정신analysis(분석) 적 미술치료의 기본理論
(2) 방어기제
(3) 치료의 목적
(4) 치료의 기법
(5) 정신analysis(분석) 적 미술치료의 advantage과 단점
(6) 정신analysis(분석) 적 미술치료의 과정과 concept(개념)
ㄱ. 치료의 과정
ㄴ. concept(개념)의 이해
2) 인간중심理論
(1) 인간관
(2) 증상의 형성
(3) 인간중심 미술치료
(4) 치료 목표(目標)
(5) 치료과정
(6) 인간중심 상담의 advantage과 단점
3) 게슈탈트 미술치료
(1) 게슈탈트 理論
(2) 게슈탈트 심리치료
(3) 인간관과 치료 목표(目標)
(4) 증상 형성과정
(5) 치료 과정
(6) 게슈탈트 미술치료방법
① 다양한 미술기법의 활용
② 꿈작업 기법
5. 미술치료 계획
1) 치료계획단계
(1) 치료문제의 선정
(2) 치료목표(目標)의 구성
(3) 목표(目標)의 설정
2) 치료과정
(1) 치료도 입기
➀ 출발그림
➁ 난화
➂ 매체의 제시방법
➃ 꿈의 활용
➄ 색칠하기
3) 치료 진행기
(1) 유의점
(2) 미술치료의 기법
➀ 난화 상호이야기 만들기법
➁ 가족체계 진단법을 활용한 협동화
➂ 자기집 평면도
➃ 만다라 그리기
➄ 스크래치
➅ 자소상
6. 미술작품의 이해
1) 작품과定義(정의) 해석
2) 작품형태 해석
Ⅲ. conclusion(결론) .................................................................................................................
Ⅳ. 참고 문헌 .......................................................................................................
(4) 치료의 기법
정신analysis(분석) 적 치료 기법은 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여 증상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치료에 사용 될 수 있는 치료기법에는 꿈의 analysis(분석) , 자유연상, 해석등이 있따 아동은 성인에 비해 언어로써 자유연상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그림의 사용이 언어로 사용하는것보다 의사소통을 좀더 효율적으로 할수있게 도와 준다.
설명
1.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2.여러자료를 취합하여 만들었습니다. 다운받으셔서 좋은 성적 받았으면 좋겠습니다미술치료방법및과정 , 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및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예체능레포트 ,
1.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理論)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논하라
Ⅰ. 서론 .....................................................................................................................
1. 미술치료의 定義(정의)
2. 미술치료의 가치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다운받으셔서 좋은 성적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Download : 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및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hwp( 85 )
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理論)적 배경 및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
![아동생활지도%202학년D형]미술치료의%20이론적%20배경%20및%20미술치료의%20방법과%20과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5%84%EB%8F%99%EC%83%9D%ED%99%9C%EC%A7%80%EB%8F%84%202%ED%95%99%EB%85%84D%ED%98%95%5D%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C%9D%B4%EB%A1%A0%EC%A0%81%20%EB%B0%B0%EA%B2%BD%20%EB%B0%8F%20%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B%B0%A9%EB%B2%95%EA%B3%BC%20%EA%B3%BC%EC%A0%95_hwp_01.gif)
![아동생활지도%202학년D형]미술치료의%20이론적%20배경%20및%20미술치료의%20방법과%20과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5%84%EB%8F%99%EC%83%9D%ED%99%9C%EC%A7%80%EB%8F%84%202%ED%95%99%EB%85%84D%ED%98%95%5D%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C%9D%B4%EB%A1%A0%EC%A0%81%20%EB%B0%B0%EA%B2%BD%20%EB%B0%8F%20%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B%B0%A9%EB%B2%95%EA%B3%BC%20%EA%B3%BC%EC%A0%95_hwp_02.gif)
![아동생활지도%202학년D형]미술치료의%20이론적%20배경%20및%20미술치료의%20방법과%20과정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5%84%EB%8F%99%EC%83%9D%ED%99%9C%EC%A7%80%EB%8F%84%202%ED%95%99%EB%85%84D%ED%98%95%5D%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C%9D%B4%EB%A1%A0%EC%A0%81%20%EB%B0%B0%EA%B2%BD%20%EB%B0%8F%20%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B%B0%A9%EB%B2%95%EA%B3%BC%20%EA%B3%BC%EC%A0%95_hwp_03.gif)
![아동생활지도%202학년D형]미술치료의%20이론적%20배경%20및%20미술치료의%20방법과%20과정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5%84%EB%8F%99%EC%83%9D%ED%99%9C%EC%A7%80%EB%8F%84%202%ED%95%99%EB%85%84D%ED%98%95%5D%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C%9D%B4%EB%A1%A0%EC%A0%81%20%EB%B0%B0%EA%B2%BD%20%EB%B0%8F%20%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B%B0%A9%EB%B2%95%EA%B3%BC%20%EA%B3%BC%EC%A0%95_hwp_04.gif)
![아동생활지도%202학년D형]미술치료의%20이론적%20배경%20및%20미술치료의%20방법과%20과정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5%84%EB%8F%99%EC%83%9D%ED%99%9C%EC%A7%80%EB%8F%84%202%ED%95%99%EB%85%84D%ED%98%95%5D%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C%9D%B4%EB%A1%A0%EC%A0%81%20%EB%B0%B0%EA%B2%BD%20%EB%B0%8F%20%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B%B0%A9%EB%B2%95%EA%B3%BC%20%EA%B3%BC%EC%A0%95_hwp_05.gif)
![아동생활지도%202학년D형]미술치료의%20이론적%20배경%20및%20미술치료의%20방법과%20과정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EC%95%84%EB%8F%99%EC%83%9D%ED%99%9C%EC%A7%80%EB%8F%84%202%ED%95%99%EB%85%84D%ED%98%95%5D%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C%9D%B4%EB%A1%A0%EC%A0%81%20%EB%B0%B0%EA%B2%BD%20%EB%B0%8F%20%EB%AF%B8%EC%88%A0%EC%B9%98%EB%A3%8C%EC%9D%98%20%EB%B0%A9%EB%B2%95%EA%B3%BC%20%EA%B3%BC%EC%A0%95_hwp_06.gif)
,예체능,레포트
다.
(5) 정신analysis(분석) 적 미술치료의 advantage과 단점
advantage : 적용범위가 넓으며 人生(life)의 초기 경험을 강조하고 있따 인지하지 못하거나 수용할수…(To be continued )
순서
미술치료방법및과정
레포트/예체능
2.여러data(資料)를 취합하여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