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ns.kr 현실요법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와 자아槪念에 미치는 효과(效果) > trns7 | trns.kr shopping

현실요법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와 자아槪念에 미치는 효과(效果) > trns7

본문 바로가기

trns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현실요법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와 자아槪念에 미치는 효과(效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15:51

본문




Download : 현실요법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hwp





현실요법 program을 적용하여 성취동기를 훈련시킨 일련의 연구(이안나, 2001 ; 이종열, 1998 ;황미구, 1996) 결과, 현실요법 program이 성취동기를 의미있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동기 육성훈련을 통하여 자아개념(槪念)도 긍정적으로 improvement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염재필, 199…(省略)

자신을 실패자 또는 소외되는 존재라고 생각하기 쉬운 학습부진아에게 현실요법을 적용하여 성공적인 경험과 자신감을 심어줌으로써, 이들의 성취동기 및 자아槪念을 개선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최근의 심리적 발달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초등학교 시기는 자아개념(槪念) 형성에 결정적 시기(조희숙 외, 1996)로서, 이는 수행성취를 통해 가장 강력하게 형성된다고 한다(박현정, 1997). 따라서 학업성취에서의 성공경험은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긍정적인 자아개념(槪念)을 형성하는 반면, 학업성취에서의 실패경험은 무기력감을 학습시키고 열등감을 형성시켜 부정적인 자아개념(槪念)을 심어주게 된다된다. 또한 지적 호기심, 흥미, 성취동기 등에 결함을 보이며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학습태도로 인한 계속적인 학습실패 경험으로 좌절감과 열등감을 가지고 있어서 이것이 부정적인 자아개념(槪念)으로 이어지고 있다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성취를 결정하는 변인에는 흥미, 태도, 성취동기, 통제소재, 기대수준, 자아개념(槪念) 및 불안 등이 있는데(Bloom, 1976), 이들 변인 중 ‘성취동기’와 ‘자아개념(槪念)’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다.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도구
3. experiment(실험)절차 및 자료(資料) 처리
Ⅲ. 연구결과
1. 성취동기
2. 자아개념(槪念)
Ⅳ. 논의 및 結論
Ⅴ. 논문 요약을 마치며


학습부진아는 학자나 학문의 영역에 따라서 그 개념(槪念)이 상이하게 기술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장애로 인한 학습부진을 제외하고, 정상적인 학교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으면서도 환경요인과 그것의 영향을 받은 개인의 성격이나 태도, 학습 습관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기초학습기능이 부족하거나 교육과정 상에 설정된 교육목표(目標)에 비추어 볼 때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규정하고 있다(교육과정평가원, 1998).
이러한 학습부진아는 학습정상아에 비해 어법에 맞는 형식적인 언어능력, 추상적 표현능력 등이 뒤쳐지고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력, 추리력, 분석력, 종합력 등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고등사고력이 제한되어 있어서 전반적인 문제이해력 및 해결력이 부족하다.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Download : 현실요법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hwp( 94 )





현실요법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와 자아槪念에 미치는 효과(效果)
자신을 실패자 또는 소외되는 존재라고 생각하기 쉬운 학습부진아에게 현실요법을 적용하여 성공적인 경험과 자신감을 심어줌으로써, 이들의 성취동기 및 자아개념을 개선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대학원과제 , 현실요법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성취동기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공학기술레포트 ,

순서

대학원Task
현실요법이%20초등학교%20학습부진아의%20성취동기와%20자아개념에%20미치는%20효과_hwp_01.gif 현실요법이%20초등학교%20학습부진아의%20성취동기와%20자아개념에%20미치는%20효과_hwp_02.gif 현실요법이%20초등학교%20학습부진아의%20성취동기와%20자아개념에%20미치는%20효과_hwp_03.gif 현실요법이%20초등학교%20학습부진아의%20성취동기와%20자아개념에%20미치는%20효과_hwp_04.gif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rns.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trns.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