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2 11:19
본문
Download : 교육철학.hwp
여섯째, 방법론의 측면에서 볼 때 실재에 관한 인간의 사고는 인간 자신의 이해관계와 필요에 의해 생겨나며 효율성효용성 여부에 의해 정당화된다
※ 한국 교육에 미친 influence - 교육기회의 확대, 교육방법의 실용화, 교육의 생활화, 개성의 존중 등의 alteration(변화) .- 아동중심교육의 발전에 influence을 미쳤고, 초등교육과 의무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 단선형 학제(교육의 기회균등)를 확립하는 데 큰 influence.
(2) 의의
실용주의는 흔히 미국 기업정신의 합리화라는 비판을 받아왔고 특히 진리를 유용성과 똑같이 보는 실용주의 진리관은 더욱 비판받았다. 실용주의는 이제 하나의 단일 철학사조로는 더 이상 남아 있지 않지만, 未來(미래)의 학문 탐구와 발전에 여러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아 이 가운데 두드러진 것은 ①사고의 의미를 목적지향적 활동형태로 해석한 점, ②지식을 규범적기술적 요소가 한데 통합되어 있는 평가 절차로 본 점, ③과학적 탐구논리를 인간사에서 일어나는 지성적 행위의 한 규범으로 본 점, ④개척주의적 세계관, ⑤지식은 도구로서 성장 발전한다고 본 점 등이다.
다섯째, 관념은 외부 대상의 반영이나 모사가 아니라 행위의 도구로 보아야 한다.
교육철학 리포트
1. 실용주의(實用主義 : pragmatism)
(1) 교육적 이념과 시사점
첫째, 실재의 가변적 성질을 강조하고 인간 지식을 이러한 실재에 적용하고 그것을 통제하는 도구로 본다.
셋째, 어떤 생각이나 명제가 지닌 실용적 의미는 그 생각을 현실에 적용할 때 생겨나는 실제 결과 속에 들어 있다아
넷째, 진리는 검증과정에 의해 결정된다 어떤 관념이나 생각이 성공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이 곧 그것의 진리를 입증한다.
둘째, 비판적 경험론을 계승하여 연구 활동에서 고정된 원칙이나 선천적 추론보다는 현실 경험을 더 중시한다. 특히 영원한 진리체계만을 추구한 19세기 철학에 비판적 태…(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교육철학 ,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 교육철학
교육철학,인문사회,레포트
설명
교육철학
Download : 교육철학.hwp( 76 )
교육철학
다. 즉 관념은 행동에서 생겨날 결과에 대한 가설이자 예측이며 세계 속에서 행위를 조직규제하는 방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