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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한국 근현대사의 이해 - 식민사관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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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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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한국 근현대사의 이해 - 식민사관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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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현대사의 이해 - 식민사관에 관해서

일제는 조선을 강제로 점령(그들 말로는 `병합`이라고 하지만)하면서 `어떻게 하면 이 점령을 정당화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삼국시대에는 3국으로 분열되어 싸우고, 고려 때는 호족으로 분열되어 싸우고, 조선 때는 붕당으로 분열되어 싸웠다는 말입니다.
일단,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민족`의 definition 은 19세기 즈음해서 `국민국가` definition 이 나왔을 때 나 형성된 `만들어진 민족`에 가까우니, 삼국시대 3국이 싸운게 당파성이니 어쩌고 하는 소리는 배제하겠습니다.
당파가 주도적으로 자리잡은 조선 중기 이후에도, 숙종의 환국정치(왕권 강화를 위해 붕당을 쓸어버리고) 영조, 정조의 완론/준론 탕평책(탕평파 양성/고른 인재등용으로 요약 가능) 등이 있었습니다.

그럼 가장 먼저 당파성이 무엇일까.
당파성론은 조선인은 항상 분열하여 당파를 만들고 서로 싸운다는 theory(이론)입니다.
-(지롱드파가 자코뱅파와의 싸움에서 밀려 처형되는 장면)

日本 에서도 덴노파와 쇼균파로, 도쿠가와와 도요토미가가 싸울 때도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 중 `예송논쟁`이 있습니다.
그리고서 `조선이 점령되는 것은 history(역사) 적으로 당연하다`고 주장을 하게 되고, 그 주장을 뒷받침 하기 위해 제시된 것이 당파성, 정체성, 타율성의 세가지 논거를 가진 사관입니다.
영국의 토리당과 휘그당, 프랑스 혁명 후의 지롱드, 자코뱅 파 등 당파는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 시각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서인의 거두, `송자` 송시열)

하지만 당파싸움에 조선이 매몰된 것은 아닙니다.
왕국인 조선에서 `왕`의 위치를 설정하는 문제는 중요한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제는 당파는 조선만이 가지고 있던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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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한국 근현대사의 이해 - 식민사관에 관해서



다.
우리는 그 사관을 일제의 조선에 대한 history(역사) 관점, 즉 `식민사관`이라고 부릅니다.
-(조선시대 당쟁의 계보)
조선은 주로 `성리학`에 대한 시각과, 왕과 신하와의 관계들을 놓고 싸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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