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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휴대폰이 무서운 `노키아` 이슬람시장은 안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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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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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가수 훌리오 이글레시아스는 물론 마티 벤하넨 핀란드 수상까지(워타니아텔레콤과 계약 체결식) 동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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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mean(평균)보다 2배 이상 높은 60% 이상의 시장 점유율로 이슬람 시장을 장악한 노키아가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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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슬람권 소비는 중산층 이상이 주도하며, 반미 감정도 작용해 모토로라는 맥을 못추지만 노키아는 득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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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키아로선 약진중인 삼성전자가 큰 위협이다.
텃밭인 이 시장에 신흥 주자로 떠오른 삼성전자를 견제하려는 책략이다. 아랍어 지원 기능 강화와 아랍어 사이트 확대, 전시관 개설 등 현지 밀착형 마케팅과 노키아 휴대폰 문화 확산에도 골몰하고 있다아


노키아는 걸프만국가연합(GCC) 6개국엔 차세대 휴대폰을 집중 출시해 고가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는 한편 파키스탄 등 중동 이외의 이슬람 국가로도 세를 확대하기 위해 공급권 확보에 안간힘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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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이슬람 휴대폰 시장을 낙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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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틈을 타고 세를 넓혀가려는 삼성전자와 압도적인 브랜드 지명도로 아성을 지켜려는 노키아의 공방전도 한결 치열할 展望(전망) 이다. 삼성전자는 고가 책략과 유통 확대를 통해 이란 시장 1위를 차지했으며, 중동 휴대폰 시장 관문인 아랍에미레이트연합(UAE)에서 노키아를 점유율 2%포인트 차이로 바짝 따라붙었다. 넘치는 오일달러로 소비가 중산층 이하로 확산한 데다, 올초 사우디를 시작으로 카메라폰 수입 금지 정책을 완화할 움직임이 일어 고가 폰 수요를 부추기고 있기 때문이다. 신화수기자@전자신문, hsshin@

레포트 > 기타
노키아가 이슬람권 휴대폰 시장을 겨냥해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노키아가 신제품 발표회 등 각종 이벤트를 UAE에 집중한 것도 이를 의식한 조치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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