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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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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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살펴보았듯이 정신이 지…(생략(省略))
다. 우리가 서재를 나서서 일상사에 뛰어들면, 그 난해한 추론의 結論(결론)은 동틀 녘의 밤도깨비마냥 자취를 감추는 듯하며, 우리는 어렵사리 얻은 이 확신조차 유지하기 힘들다. 이와 본성은 같지만 다른 경우에 우리는 인간이 이해하는 영역에 대해 어떤 의심을 품기 쉽다.
모든 난해한 추론에 따르는 폐단은, 그 추론이 반대자를 납득시키는 게 아니라 침묵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 또 우리가 그 추론의 위력을 느끼려면 처음 그 추론을 고안할 때와 마찬가지로 강도 높은 연구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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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기타
제1부: 일반적인 덕과 부덕에 관하여
제1절: 도덕적 구별의 원천은 이성이 아닐것이다. 우리는 우리를 감동시키는 것이 결코 허상일 수 없다고 추정한다. 이런 점은 긴 연쇄적 추론에서 더 두드러지는데, 이런 추론의 경우 우리는 첫 번째 명제의 명증성을 끝까지 유지해야 하며, 그러자면 철학이나 일상생활에서 가장 널리 인정되는 모든 공리를 무시하는 일도 흔히 일어난다. ,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흄)기타레포트 ,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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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_본성에_관한_논고(흄)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우리는 사회평화가 도덕성에 관한 모든 결정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advantage이 없었더라면 나는 위험을 무릅쓰고 이 난해한 철학의 제3권을 집필하지 못했을 것이다. 더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한결같이 책 읽기를 오락으로 전도시키고, 상당한 주의력을 쏟아야만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내팽개치는 시대에 말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현재의 철학 체계는 진보하는 만큼 새로운 힘을 얻을 것이고, 또 나는 도덕에 관한 우리의 추론이 지금까지 오성(悟性; understanding)1)과 정념(passion)2)에 관해 말한 것3)을 모두 확인하리라는 등등의 희망을 잃지 않고 있다아 도덕성은 다른 그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관심 있는 주제다.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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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_본성에_관한_논고(흄)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정념은 우리를 감동시키는 것으로 기울거나 아니면 허상으로 기울기 때문에, 우리는 이 문제가 인간이 이해하는 영역 안에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우리와 거의 무관한 주제보다는 바로 이런 관심사에 대해 더욱 실제적이고 확고하게 사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