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산의 위기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4 22:20
본문
Download : 벽산의 위기관리.hwp
즉 합리적인 비용지출 구조로 improvement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었다. 당시에 벽산은 건축자재 종합생산기업이었다. 일반적으로 인건비나, 홍보, marketing 비용, 자산의 축소 등을 생각할 수 있었지만 벽산에게 있어 이러한 것은 임시방편에 불과한 일이었다. 벽산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군의 종류는 단열재, 내장재, 외장재, 천장재, 바닥재, 지붕재, 배관재 등의 7종류에 각 제품군의 가짓수만 30가지가 넘었다. 그리고 관련산업으로 시공 및 주택사업도 병행하고 있었다. 이에 벽산은 저 수익 제품을 과감 하게 처리하기로 …(To be continued )






설명
벽산의 위기와 경영혁신을 통한 위기관리를 통한 강한 회사 만들기에 대해 쓴 글입니다.
순서
벽산의 위기와 경영혁신을 통한 위기관리를 통한 강한 회사 만들기에 대해 쓴 글입니다. 비용을 줄이고 현금화할 수 있는 요소들을 모두 줄이거나 매각해야 할 必要性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벽산의 내면을 살펴보면 양적인 면에서는 많은 수를 확보하고 있었지만 전culture되고 차별된 상품은 지니지 못했다.
저수익매출 - 외형의 33%
내장재 : 패션보드
천장재 : 석고텍스, 지바트
외장재 : 핑크월
바닥재 : 로얄타일, Self-Leveling
배관재 : PPC 파이프, X-L 파이프
시공 및 주택사업
내장재인 미장보드와 패션보드, 천장재인 석고텍스와 지바트, 외 장재인 펑크월, 바닥재인 로얄타 임, self-Leveling, 배관재인 PPC 파이프, X-L 파이프, 시공 및 주 택사업 부문 등이 벽산의 실제 이 익이나 현금흐름에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한 대표 제품군들이었다. 이들의 제품별 매출과 수익분포를 조사해본 결과 전체 외형의 33%, 약 587억 원의 매출을 차지하는 제품이 극심한 저 수익 상태였다. 따라서 건축자재와 관련하여 다양성과 전문성에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었다. 또 전체 매출 총 이익률은 26%인 반면 약 33%가량의 제품군에서 내는 이익률은 그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경우도 많았고 이 가운데는 원가율이 100%에 이루는 제품도 있었다.
벽산의 위기관리
Download : 벽산의 위기관리.hwp( 79 )
레포트/경영경제
벽산보고서
서론
IMF로 인한 벽산의 위기
과도한 차입경영으로 외환위기 이후 유동성 확보의 어려움
환율급등으로 인한 손실 발생
외환위기 직전 단열재 생산규모 확대 → 설비 과잉상태
김재우 사장
위기탈출을 위한 경영 혁신 戰略
저 수익 사업 철수 및 사업 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
Global 기업과 戰略적 제휴
영업과 유통구조의 혁신
조직 및 Process Innovation
경영혁신 戰略 실시 이후의 경영 성과
벽산의 향후 비전
강한 회사 만들기와 VCM(Value Creation Management)
전문가 그룹을 통한 가치 창조
戰略적 임파워먼트(Empowerment)
結論(결론)
□ 저 수익 사업 철수 및 사업 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벽산은 당시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벽산보고서 , 벽산의 위기관리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