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00:03
본문
Download : [국어]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hwp
, [국어]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인문사회레포트 , 국어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순서
Download : [국어]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hwp( 66 )
설명
국어,시조와,가사의,개념과,성격,인문사회,레포트
[국어]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레포트/인문사회
![[국어]%20시조와%20가사의%20개념과%20성격%20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C%8B%9C%EC%A1%B0%EC%99%80%20%EA%B0%80%EC%82%A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84%B1%EA%B2%A9%20_hwp_01.gif)
![[국어]%20시조와%20가사의%20개념과%20성격%20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C%8B%9C%EC%A1%B0%EC%99%80%20%EA%B0%80%EC%82%A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84%B1%EA%B2%A9%20_hwp_02.gif)
![[국어]%20시조와%20가사의%20개념과%20성격%20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C%8B%9C%EC%A1%B0%EC%99%80%20%EA%B0%80%EC%82%A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84%B1%EA%B2%A9%20_hwp_03.gif)
![[국어]%20시조와%20가사의%20개념과%20성격%20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C%8B%9C%EC%A1%B0%EC%99%80%20%EA%B0%80%EC%82%A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84%B1%EA%B2%A9%20_hwp_04.gif)
![[국어]%20시조와%20가사의%20개념과%20성격%20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C%8B%9C%EC%A1%B0%EC%99%80%20%EA%B0%80%EC%82%A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84%B1%EA%B2%A9%20_hwp_05.gif)
![[국어]%20시조와%20가사의%20개념과%20성격%20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AD%EC%96%B4%5D%20%EC%8B%9C%EC%A1%B0%EC%99%80%20%EA%B0%80%EC%82%A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84%B1%EA%B2%A9%20_hwp_06.gif)
시조(時調)와 가사(歌辭)의 concept(개념)과 성격
목 차
1. 시조
1-1. 명칭과 concept(개념)
1-2. 기원
1-3. 범주와 갈래
1-3-1. 형태적인 특성(特性)에 따라
1-3-2. 시조작가의 계층에 따라
1-3-3. 기타
1-4. 작품과 reference(자료)
1-5. 작품성격
1-6. 음악적 성격
2. 가사
2-1. 개관
2-2. 歷史(역사)적 전개
1. 시조(時調)
고려말부터 발달한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 통상 4음보 율격으로 구성되는 3장으로 된 짤
막한 단형시형으로 종장에서 독특한 율격적 변화를 거쳐 한편의 시로서 완결된다된다. 이러한 연유로 시조는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준말로서 이해되고 있다아
18세기 이전부터 전통적으로 쓰여오던 명칭으로는 ‘단가(短歌)’가 가장 일반적이었고, 그
밖에 ‘시여(詩餘)’, ‘신조(新調)’, ‘신성(新聲)’, ‘신번(新飜)’, ‘신곡(新曲)’ 등이 쓰였다.[국어]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시절가’나 ‘시절단가’ 등이 함께 쓰였던 점으로 미루어 시조라는 명칭은 ‘시절가’에서 유
래된 것으로 보이는데, 시조는 가곡창을 시대적인 취향에 맞도록 개편한 유행가조였으
리라 추정된다된다. 또한
18세기 초,중엽에 편찬된 시조집의 명칭은 <청구영언 靑丘永言>, <해동가요 海東歌謠>
로서, ‘영언’이나 ‘가요’ 등이 쓰이고 있다아 이들 명칭의 대부분이 악곡을 일컫는 concept(개념)인
것은 시조라는 양식이 가창문학으로…(skip)
[국어]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1-1. 명칭과 concept(개념)
시조는 원래 악곡의 종류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후대에 와서 시형을 가리키는 concept(개념)으
로 일반화되었다. 그러나 국악계에서는 여전히 시조곡이나 시조창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
다.
다.